개념
수업개선 교수 포트폴리오 프로그램이란 대학교수로 하여금 본연의 기능과 역할을 다하게 하고 더 나은 교수방법 연구에 대한 지원체계의 일환으로 운영되는 프로그램임.
목적
가. 수업에 대해 동료 교수와 함께 이야기 할 수 있는 기회와 분위기 제공
나. 교수 방법에 대한 해답을 탐구하는 과정을 통한 지속적인 연구
다. 다양한 강의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강의에 대한 아이디어 제공
라. 강의 및 교육활동의 중요성 공유를 통한 강의 질 향상 도모
마. 강의 컨설팅, 수업매체제작, 수업 관찰 분석 등을 통한 수업 개선 도모
세부내용
가.참가 대상 및 구성
남서울대학교 전임교수 2명으로 10팀 구성
나.활동 기간
한 학기동안 주당 1회 12주 이상 팀별 모임
다. 활동 세부 절차
▶오리엔테이션
- 수업개선 교수 포트폴리오 프로그램 진행 절차 설명 및 질의 응답
- 수업개선 초기 설문지 작성
▶수업개선 교수 포트폴리오 프로그램 활동 내용
- 주 1회 팀별 모임 진행(매주 협의 일지 작성)
- 수업 관찰 분석 1회(학기 중)
- 강의 촬영 1회(학기 중)
- 중간점검(포트폴리오 점검)
- 후기설문지 작성(설문 분석)
- 최종 포트폴리오 제출(최종 결과물)
▶총평회
- 15주간 팀별 운영 사례 발표
- 수업개선 교수 포트폴리오 프로그램 활동 총평 및 의견 공유
지원 및 혜택
가. 수업개선 교수 포트폴리오 프로그램 시 필요한 자료 제공
나. 강의 촬영 모니터링 요구 시 강의 컨설팅 제공
다. 수업개선에 필요한 건의사항 수렴 및 해결